리눅스 배포판의 종류는 상당히 많다.
국내에서 가장 많은 사용자층을 확보한 RedHat부터, 젠투, 수세, 맨드레이크 등등, 처음 리눅스를 배우려는 사람에게는 어느 것을 배워야 할지 난감하다.
물론 어느 정도 수준에 올라온 고수의 경우에야 사용하는 데는 다 비슷비슷하겠지만, 리눅스를 처음 사용하는 유저는 관련 정보가 많고, 사용자 게시판이 활성화되어 있는 배포판이 가장 좋을 것이다.
AnNyung(안녕) 리눅스는 경원대학교 영문과 92학번인 김정균씨가 RedHat 배포판을 커스터마이징하여 배포하는 배포판이다.
김정균씨의 홈페이지인 http://oops.org 는 상당히 유명한 사이트이며, 안녕리눅스는 http://annyung.oops.org 에서 그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다음은 김정균씨가 소개하는 안녕리눅스이다.
안녕은 OOPS Development Organization 의 이름으로 배포를 하는 리눅스 배포본 입니다.
AnNyung(안녕) 은 너무나 비대해진 RedHat 배포본에 좌절하여, 가볍고 한글환경의 설정에
최적화를 한 Mini Redhat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Redhat 과 차별을 하여 buffer overflow 를 미연에 방지하는 stack protect 패치를 적용
을 한 작고 보안적인 Redhat으로 보시면 됩니다.
stack protect 패치를 적용함으로서, Redhat 과 rpmfind.net 같은 바이너리들과는 호환이
되지를 않으며, 이 바이너리들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source rpm 을 받아서 안녕 배포본에서
리빌드를 하여 사용하셔야 합니다.
단, glibc 와 openssl 은 시스템 라이브러리 이므로 절대 타배포본이나 타 버전으로 교체를
하시면 안됩니다. 절대적으로 OOPS 배포본의 버전별로 업그레이드를 하는 것을 사용하셔야만
합니다. 특히 glibc 의 경우에는 교체하는 순간 시스템이 멈춰 버리게 됩니다.
안녕 리눅스 1.1 부터는 독립적인 Packages System 에 의한 기본 시스템 패키지 자동업데이트
및 Packages Tree 의 패키지들을 관리할 수 있도록 변경이 되었습니다.
리눅스를 사용하려는 이유도 배포판 만큼이나 여러 가지이다. mp3를 듣거나, 동영상을 보거나 혹은 인터넷 서핑 등을 위하여, MS Windows를 대체할 목적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필자는 리눅스를 서버 구축 및 운영을 위하여 사용한다. DNS, Web, DB Server, Mail, Backup Server, image Server 등의 운영을 하고 있으며, 안녕 배포본에 감사할 만큼 많은 덕을 보고 있다.
오라클 설치를 제외하고는, 필자의 경우 X Window가 필요하지 않다. 안녕 배포판은 X 윈도우를 탑재하지 않았으며 매우 심플하고 편리하다. 너무나도 많은 어플리케이션을 탑재하여 비대해진 RedHat과 비교하여 안녕 배포판은 CD 한 장에, 그것도 iso 파일의 용량이 240M 가 채 안된다.
필자가 생각하는 안녕 리눅스 배포판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 가볍다. iso 파일을 시디로 구우면 240메가가 안된다.
- 설치가 빠르다. 왠만한 서버에 5~10분 정도면 된다.
- 업데이트가 잘된다. 무지 잘된다.
- 1.1 버전으로 업데이트 되면서 패키지 시스템을 적용했다.
- 안녕 사이트에서 많은 자료를 쉽게 구할 수 있다. 대부분의 질문은 벌써 올려져 있다.
- iptables를 이용한 방화벽 설정이 oops-firewall을 이용하여 쉽게 된다. 보안상 유리하다.
- APM, Sendmail, DNS 등의 데몬 설정이 쉽다. 김정균씨가 리빌드 해 놓은 RPM 패키지로 한 방에 설치된다.
- X window가 없어서 좋다. 실무에서 X를 사용하는 관리자는 1%도 안된다(이건 장점이라기보다는 본인의 성향인 듯.. ^^;)
단점으로는...
- 중대형급 서버에선 인식하지 못하는 하드웨어가 많다.
- 대용량 서비스에서는 왠지 모르게 불안한 면모를 보인다.
안녕 리눅스 배포판은 다음 FTP 사이트에서 받을 수 있다.
- FTP : mirror.oops.org
- Port : 21
- 계정 : 익명접속
접속하여 최신버전의 iso 파일을 받으면 된다. iso 이미지 파일을 다운받은 후 시디로 구워놓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