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rver Story..../Windows Server

윈도우7가 갑자기 부팅되지 않을 때 복구 방법

윈도우7가 갑자기 부팅되지 않을 때 복구 방법

   윈도우7이 갑자기 부팅되지 않으면 매우 당황스럽습니다.  바이러스 때문에 부트로더가 손상되는 경우도 있고 또 멀티OS부팅 환경을 만드는 경우,  그리고 고스트,imageX같은 이미징 도구를 이용하여  복제를 하는 경우에   작업 이후에 OS 부팅이 안 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다시 OS를 설치해야 하는데 그렇게 하면 시간도 많이 걸린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윈도우7 부트로더만 신속하게 복구하여 기존에 사용하던 OS를 다시 부팅되게 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제가 사용하는 두 가지 윈도우7 OS의 부트로더 복구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둘 다 비교적 신속하게 OS가 부팅가능하도록 해줍니다.  물론 이 방법들은 부트로더 문제때문에 윈도우7 OS가 부팅되지 않은 경우에만 해당된다는 점을 참고해주세요.  1번 방법이 좀 더 신속하고 확실합니다.

1. WinPE 부팅 USB이용 (bootsect.exe) 
– C드라이브에 타 OS가 설치되어있었거나 혹은 OS가 설치된 적이 없다면 이 방법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1) 준비물:  WinPE 부팅 USB를 사전에 준비해주세요   
2) Bootsect 파일을 다운로드 해서 Win PE 부팅 USB에 복사해두세요 
              부트파일 다운로드 :   << bootsect.exe >> 
3) OS가 부팅되지 않는 PC에서 WinPE 부팅USB를 이용하여 부팅을 합니다. 
image 

다음과 같이 명령을 실행해주세요    bootsect.exe /nt60 c:   
    (C드라이브에 Win7이 설치되어 있을 경우에  위와 같이 명령을 실행) 
Image(9)

4) 리부팅하면  비로서 정상 부팅이 되시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2. Win7 설치CD 이용 (bcdboot) 
– 이 경우엔 사전에 설치되었던 OS가 윈도우7이어야 합니다. 타 OS가 설치되어 있었을 경우엔  효과가 없으므로 위의 1번의 방법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Win PE 를 사용해보시지 않은 분은 이 방법을 사용해주세요

1) 준비물: 윈도우7 설치 CD를 사전에 준비해주세요 
2) OS 부팅이 되지 않는 PC에서  윈도우7 설치 CD를 넣어서 부팅합니다. 
2) 윈7 설치하는 최초 화면에서 shift +  F10 누르면 까만 도스창 (CMD창)이 뜹니다. 
    아래 화면을 참조해주세요… 
     image 
3) 여기에서   bcdboot c:windows /s c: /l ko-KR    명령을 실행한다. 
4) 리부팅합니다.  ^^

그러면 제대로 부팅되는 현상(?)을 체험하실 것입니다.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