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rver Story..../ubuntu

모티터링툴 cacti 설치 2

좌측 Setting을 선택하고 위에 PATH탭을 누르면 경로를 입력하는 항목이 나오는데 모두 OK가 나와야한다.

 참고로  rrdtool font path는 /usr/local/rrdtool/share/rrdtool/fonts/DejaVuSansMono-Roman.ttf 를 넣어주면 된다.

 

그리고 윗쪽에 General 탭을 선택하여 SNMP Utility Version을 NET-SNMP 5x  그리고 RRDTool Utiltiy Version을 반드시 RRDTool 1.2.x로 선택해야 한다.

 

 

 

자 이제 새로운 호스트를 모니터링 하기 위해선 왼쪽에 Devices에서 add를 선택해서 추가해주면 된다. (참고로 모니터링 대상이 유닉스 계열일 경우에는 거기에 반드시 net-snmp를 설치해야 한다. 윈도우는 프로그램 추가로 SNMP설치하고 시작 시켜줘야 한다.)

IP랑  SNMP Community를 설정 그리고 HostTemplete를 설정하고 Create 한다.

(참고로 템플릿을 안하고 Customize 할수 있으나 좀 복잡하나, 그냥 기본 템플릿 사용하면 편하다)

대상에 net-snmp설치하였다면 ucd/net SNMP Host를 선택한다.

 

 

그러면 host 항목이 만들어지는데 다시 보면은 밑에 그림처럼 기본적인 SNMP정보를 가져와서 모니터링할 호스트의 SNMP가 정상 동작하는지 알수있다.

 

 

이제 왼쪽탭에 New Graphs를 누르고 모니터링 할 항목을 선택하고 Create를 누르면 된다

 

 

이제 왼쪽탭에 Graph Management를 선택하면 방금 선택했던 항목들이 나오며, 항목을 클릭하면 그래프가 나와야 하는데, 이게시간이 좀 걸린다. crontab에서 설정햇던것이 실행되어야 나온다 그리고 nan값이 나오더라도 조금 더 기다리면 나온다.

그래프가 나오면 다행이지만 계속 안 나오면, cacti디렉토리 안의 rrd디렉토리 안에 rrd파일들이 쌓이는지 확인한다. 

 

만얀 없다면?

 rrd디렉토리가 cactiuser 권한으로 정확히 설정되었는지 확인한다.

그리고 cron이 정확히 도는지도 확인!!! 

크론에 있는 /usr/local/bin/php /usr/local/apache2/htdocs/cacti/poller.php를 프롬프트에서 수동으로 실행시키고 rrd디렉토리안에 rrd파일이 생성되나 보면 크론 설정이 제대로 되었는지 알 수 있다.

 

그래프가 제대로 나온다면 맨위에 큰 그림으로 Console리아Graph가 있는데 Graph를 누르고

맨 우측 상단에 산모양 그림을 클릭하면 그래프별로 나온다..각 그래프를 클릭하면 시간대별로 나온다.

 

 

[출처] Cacti 설치 (2)|작성자 헬파이어

'Server Story.... > ubuntu' 카테고리의 다른 글

ubuntu update Server Change  (0) 2011.01.29
우분투 su 암호변경  (0) 2010.12.09
모티터링 툴 cacti 설치 1  (0) 2010.10.09
우분투 gui 설정 관련  (0) 2010.10.01
Dos 공격 자체 방어, 소프트웨어 아파치  (0) 2010.09.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