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rver Story..../apache

윈도우 아파치 메모리 반환 안될경우 패치 파일

 * 이 포스트는 APMSETUP6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Apache 웹서버의 로그파일이 너무 많이 쌓여서 용량을 낭비한다고 생각하시는 분은 활용하시면 됩니다. 로그파일을 지우는 배치파일의 내용을 이 포스트에 작성하였습니다.

#1. 로그 파일 삭제 배치파일
 아파치의 로그파일은 아파치 웹서버가 중지된 상태에서만 삭제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예문은 error.log파일만 삭제하는 경우의 예입니다.
del/s E:\temp\apache\error.log
 예를 들어 log파일이 C:\APMSETUP\SERVER\APACHE\LOG폴더에 저장이 되고 삭제하고자 하는 로그파일(error.log, access.log)까지 모두 삭제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배치파일의 내용이 아래와 같이 변경됩니다.
del/s c:\apmsetup\server\apache\log\*.log
 배치파일을 만드는 방법은 이미 블로그를 통하여 수차례 언급하였지만 코드박스 안의 내용을 메모장으로 옮긴 후 배치파일(filename.bat)와 같은 이름으로 저장하신 후 사용하시면 됩니다.

#2. 메모리 반환에 로그 파일 삭제 추가
 메모리 반환이 잘 되지 않으시는 분은 주기적으로 아파치를 재시작해주는 배치파일을 적용하여 사용하고 계실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아파치 재시작 배치파일은 제 블로그에 작성되어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링크(http://jnstory.net/1129)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만약 아파치를 재시작하면서 로그파일도 함께 삭제되도록 배치파일을 만들고 싶으신 분은 아래의 내용으로 배치파일을 새로 만들어주시면 됩니다.
@ECHO OFF
NET STOP APM_APACHE2
del/s E:\temp\apache\*.log
NET START APM_APACHE2
 위의 파일은 아파치가 종료된 후 모든 로그파일(*.log)을 삭제하도록 한 다음 다시 아파치가 실행되도록 지정한 배치파일입니다. 역시나 #1에서 설명했던 것과 같이 배치 파일에 적용된 로그파일의 경로를 수정해주어야 한다는 사실을 잊지마시기 바랍니다. 배치파일을 만드는 방법은 위에 설명하였습니다.